본문 바로가기
풀어쓰는 정책 리뷰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2차 통합공고, 프로그램별 신청 방법

by 혼세다 2023. 7. 25.
728x90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2023년 7월 24일부터 2023년 9월 27일까지 다양한 일경험 프로그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청년들이 희망하는 일경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미래내일 일경험” 2차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이 무엇인지, 프로그램별 지원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래내일-일경험-2차-통합공고-프로그램-신청방법
미래내일 일경험 2창 통합공고 프로그램별 신청 방법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이란

 

정부와 경영계가 함께하는 대표적인 맞춤형 고용서비스로, 지난 2023년 5월 26일부터 6월 11까지 2,109명 규모로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7월에는 2차 통합공고를 진행합니다. 본 사업은 청년이 원하는 양질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진행됩니다.

 

 

특히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률이 하락하는 이유로 일자리 미스매치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학력이 상향 평준화 되고 대기업 등은 경력자를 희망하는 현상으로 인해 고용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청년층은 구직난에 시달리고, 중소기업은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청년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다가가고자 일경험 제공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합니다.

 

사업의 목적

기업의 수시 또는 경력직의 채용이 확대됨에 따라 채용 시 직무역량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청년의 일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경영계가 다양한 일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을 만들었습니다.

 

사업의 개요

  • 지원인원: 2023년 19,700명 (기업탐방형 10,000명, 프로젝트형 2,000명, 인턴형 6,700명, 자율공모 1,000명)
  • 참여대상: 만 15세~34세 이하 미취업 청년
  • 운영기관 : 경제단체, 사업주단체, 업종별·지역별 협·단체, 기업, 대학, 고용서비스기관 등
  • 프로그램 내용

      - (기업탐방형) 기업에 방문하여 직무체험, CEO 및 현직자와의 대화 등을 제공하고 이후 청년의 진로탐색을 지원합니다. 기간은 5일 내외로 진행됩니다.

     - (프로젝트형) 기업 현업에 기반한 프로젝트를 청년이 설계 또는 기업이 제안하고 청년이 실행한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결과에 대한 코칭‧발표‧평가를 지원하여 직무역량 강화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기간은 약 1개월~5개월 내외가 소요됩니다.

     - (인턴형) 기업에서 직접 과업 또는 현업을 수행함으로써 직무 경험, 역량 강화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기간은 약 1~3개월 내외입니다.

     - (자율공모형) 일경험 공급주체가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설계하여 운영하여 청년에 다양한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지원내용 프로그램별 안내를 참조 바라며, 청년의 경우 기업탐방형 프로그램 참여 무료입니다. 게다가 프로젝트형·인턴형·자율공모형 참여 시 지원금 지급합니다. 지원금 규모는 하단의 세부 안내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래내일-일경험사업-누리집-바로가기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누리집 바로가기

  • 기타: 수료자에 대해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수료증 발급주체는 기업탐방형의 경우 관할 지방(지)청장, 프로젝트형, 인턴형, 자율공모형 유형은 청년일경험 통합지원센터장이 발급주체가 되겠습니다.

 

주요 참여기업 현황

1차시 참여기업은 신세계까사, 자코모, 다우닝 등 선도기업과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등이 참여했습니다. 2차 참여기업은 KT, 쿠팡, 웅진, 농심호텔, 롯데정보통신 등 기업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공공기관을 포함해 161개소이며 경영, 사무, 광고, 마케팅, IT, 영업, 생산제조 등 다양한 직무의 일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2차 통합공고 신청 안내

 

신청기간: 2023년 7월 24일 ~ 2023년 9월 27

신청단위: 개별 프로그램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최대 3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대상: 15~34세 미취업 청년은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규모는 2,128명입니다.

미래내일-일경험지원사업-프로그램-유형
미래내일 일경험 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

참여혜택: 참여는 무료이며, 참여수당을 지급합니다.

신청방법: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홈페이지 접속이후 개별 프로그램 정보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미래내일-일경험사업-누리집-바로가기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누리집 바로가기

신청문의: 청년 일경험 상담센터 (1811-8447) 또는 프로그램별 개별 운영기관 목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궁금한 질문에 대한 답변

 

프로젝트, 인턴형 유형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한가요?

- 유형간 교차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은 최대 3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턴형, 프로젝트형 프로그램 내용에 여러 기업이 있는데 어떤 기업에서 일경험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 신청 및 선발은 프로그램 유형단위로 진행이 됩니다. 프로그램 별 최종 선발 이후 운영기관에서 청년의 선호를 고려하여 기업 매칭 절차를 별도로 진행합니다.

 

 

최종 선발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 프로그램별 별도로 선발 일정 및 절차에 따라 진행이 됩니다. 홈페이지 프로그램 정보에서 선발 내용을 별도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및 참여기업, 기관 관계자 후기

 

‘청년 가구실무 일경험’을 통해 제조 직무를 경험했던 한 청년은 “청년 목수로 일하고 싶었는데 전공과 달라서 걱정했으나, 직접 경험해 보니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느꼈다”라고 하며, 영업 직무를 경험하는 청년은 “일반 사무직과는 다른 능력이 필요했고, 책으로 알 수 없는 원가분석, 가격 책정 등 현장의 유통과 판매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라 말했습니다.

 

기업은 직무 적합 인재에 대한 구인난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었습니다. 한 가구 기업 관계자는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실무형 인재를 탐색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가구 제조 업무는 설계할 때의 계산 능력과 집중력, 현장에서의 끈기와 의지가 요구되는데,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 도전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 경험을 통해 작업해 보면 우리 기업과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인재인지를 알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마무리

 

기업은 잠재적인 인재를 확보하고 청년은 전공보다는 적성에 맞는 직무를 확인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경영계가 손을 맞잡고 내놓은 맞춤형 서비스가 좋은 결과를 내기 기대하며, 청년과 기업들도 많이 참여하여 서로 도움이 될 기회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더보기

(출처: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미래내일 일경험 2차 통합공고(2023.7.23.), 미래내일 일경험 누리집)

 

300x250